본문 바로가기
BUSINESS/서비스 분석

유튜브 분석

by 홍챔 2024. 8. 26.

유튜브는 엄청나게 큰(?) 어플이지만
생각보다 기능들이 심플하다고 느껴진다😚
오늘은 그래서 유튜브! (교육 가는 길에 쓰는거니까ㅎㅎ)
아 참고로 유튜브 음악 이런건 놉
그리고 대부분의 기능은 유튜브 크리에이터보단
시청자의 입장에서 작성했다..!


유튜브 (Youtube)

친구, 가족을 비롯해 전 세계 사람들과 동영상 공유.

출처: Google Play

 

1. 유튜브 핵심기능

  • MVP: 동영상 플랫폼
  • 타겟유저: 영상 감상과 공유를 원하는 사람

 

2. 유튜브 세부기능

 

  • 채널 구독: 내가 좋아하는 채널은 구독해서 새로운 영상이 올라올 때 마다 알고리즘에 뜨거나 알림을 받을 수 있음
  • 동영상 좋아요, 싫어요 버튼: 말그대로 좋은 영상엔 좋아요, 싫은 영상엔 싫어요를 누를 수 있는 기능.
  • 영상 댓글: 영상에 대해 평가를 남길 수 있다. 맘에 드는 댓글의 경우 크리에이터가 그 댓글을 상단에 고정시킬 수 있다.
  • 검색: 키워드를 검색하여 관련 영상 시청 가능
  • 추천 알고리즘: 내가 좋아할만한 영상을 추천해줌.
  • 유튜브 프리미엄: 월 구독료를 지불하면 광고가 나오지않는 서비스 + 화면을 보지 않고도 소리만 들을 수 있음
    출처: KT 닷컴


  • 인기 동영상 순위: 요즘 사람들한테 어떤 영상이 인기가 많았는지 순위로 보여줌. 거의 매일 달라진다.
  • 유튜브 스트리밍: 유튜버의 생방송을 볼 수 있다. 스트리밍 방송에도 댓글을 달 수 있다.
  • 쇼핑몰 연결: 요즘은 연관 상품을 사러 바로 쇼핑몰로 연결시키는 버튼이 생겼다. 생긴지 몇년 안됨
  • 유튜버 후원(슈퍼챗): 직접적으로 유튜버한테 후원을 보낼 수 있는 기능. 하고 싶은 말도 함께 보내는게 일반적
  • 숏츠: 1분 미만의 영상을 짧게씩 즐길 수 있음.

 

출처: 다이티 블로그

 

3. 유튜브 장점


<시청자 관점>

  • 영상 시청: 요즘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영상을 유튜브로  시청한다. 대부분의 컨텐츠가 유튜브로 옮겨감
  • 알고리즘: 오죽하면 알고리즘의 늪이라 하겠는가..! 영상 하나를 다 보면 또 다른 비슷한 영상을 추천해준다. 이러다가 잠늦게 자는게 기본..


<유튜브 크리에이터 관점>

  • 영상 공유: 자신이 생각하는, 혹은 공유하고 싶은 영상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음. 나의 경험을 공유!!
  • 수익 창출: 유튜브 영상의 총 조회수나 구독자수가 일정 수준 이상이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이때 수익은 영상 조회수에 따라 상이하다.

 

4. 유튜브 단점


<시청자 관점>

  • 편향적 사고: 알고리즘에 뜨는 영상들만 계속 보다보니 다양한 영상을 즐기기는 어렵다. 그러다보면 생각하는 것이 점점 더 편향적이게 되는 느낌
  • 도파민 중독: 자극적인 컨텐츠를 해야 사람들이 더 많이 보게 되고, 그러다보니 크리에이터도 어떻게해야 더 자극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지 고민하게 되고… 점점 뇌가 도파민에 의해 절여지는 느낌.. 최근 숏폼이 나오면서 더 심화되는 느낌이다. 특히 아이들에게는 매우 좋지 않을 것 같다.

출처: 중대신문

 


<유튜브 크리에이터 관점>

  • 도파민 중독 컨텐츠 제작: 계속해서 더 도파민을 뿜뿜하게 할 영상을 제작하려고 노력하다보니, 본인 스스로도 현타가 많이 올 것 같다.
  • 경쟁자 다수: 유튜브로 수익을 많이 창출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많이 퍼지다보니, 점점 더 경쟁자가 많아지고 있다. 당연히 나누는 사람이 많아지면 수익이 조금씩 줄어들 수 밖에 없고, 내가 계속 이걸로 돈을 벌 수 있을까 하는 불안감이 더 심화될 것이다.

 

5. 유튜브 비즈니스 분석


유튜브는 세계를 뒤집은 서비스다. 하지만 기존 MVP만으로는 수익을 창출하기에 힘들다 생각하는지, 점점 더 서비스를 추가하는 듯 하다.

  • 광고 수익: 기본 BM이라 할 수 있다. 유튜브 영상에 달리는 광고 수익의 일부를 크리에이터와 나눠갖는다.
  • 유튜브 프리미엄: 광고를 보지 않고 영상을 보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구독료를 받고 있다. 점점 더 가격이 올라가고 있다.
  • 슈퍼챗 수수료: 크리에이터에게 시청자가 슈퍼챗을 쏘면, 그 중 일부를 수수료로 떼간다.

 

6. 개인적인 의견


최근엔 모두가 유튜브를 본다.
젊은 세대들은 티비를 안보고 유튜브만 보는 사람도 많다.
그만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생각보다 BM이 다양하지 않구나
하는 생각도 든다.

물론 구글에는 다양한 인재들이 모여있을테니,
내가 작성한 것들보다 훨씬 더 다양하게 돈을 벌도록
설계했을지도 모르겠다.
나중에는 더 다양한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유튜브 프리미엄보다 더 강력한 다른 유튜브 구독제가 생기지 않을까..?
음.. 유튜브 럭셔리?ㅋㅋㅋㅋ모르겠다

근데 생각보다는 기능이 많아서 2일에 걸쳐서 썼다.
이제 끗!

'BUSINESS > 서비스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쿠팡 분석  (3) 2024.08.28
쏘카 분석  (0) 2024.08.27
모두의 주차장 분석  (0) 2024.08.22
열품타 분석  (2) 2024.08.16
캐치테이블 분석  (2) 2024.0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