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관심이 많이 가고 있는 직종인 데이터 분석가 직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우선 매우 간단하게만 작성한 후, 계속해서 추가할 예정이다.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분석은 유용한 정보를 발굴, 다양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행위이다.
데이터 분석가는 데이터를 정리, 변환, 모델링을 수행하고 이를 시각화하는 일들을 진행한다.
이런 작업을 통해 인사이트를 발굴하고, 기업의 비즈니스 방향을 결정하는 일을 한다.
데이터 분석가의 필수 역량
1. 코딩 능력
- SQL: 데이터 추출 및 간단한 분석할 때 활용하는 툴이다. 이를 코딩테스트에 포함시켜서 보는 기업들도 많다고 한다. 최근 NoSQL로 나아가고 있는 추세라고는 하지만, 그래도 SQL은 중요하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툴은 MySQL과 Oracle이다.
- Python: 파이썬? 그거 개발자들이 하는 언어 아닌가? 라고 생각한다면 전혀 아니다. 파이썬은 다른 코딩 툴에 비해 굉장히 쉬운 언어이므로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되고 있다.
2. 통계학
통계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통계적인 지식이 있어야 데이터들을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시각화할 것이 아닌가..! 이것도 기회가 되면 글로 작성해보겠다.
3. 도메인 및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이건 어느 직무이든 당연할 것 같다. 도메인과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없이 업무를 수행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면접때도 이런 것들을 많이 물어보는 이유일 것이다.
각자 다양한 도메인에 관심을 가질 것인데, 관심 있는 도메인에 대한 기사를 계속 찾아본다던가 등의 추가적인 노력도 필요할 것이다.
'데이터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터 분석가의 마인드 셋 (2) | 2024.09.04 |
---|